갱년기

Climacteric

예고 없이 찾아 오는 갱년기! 갱년기가 편안해야 갱년기 이후가 건강합니다.

갱년기란?

갱년기는 폐경을 중심으로
폐경전후 10년 정도의 기간을
말합니다.

개인차는 있지만 대개 40대 중후반에 시작되어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 발생하는데, 뇌와 몸이 ‘난소가 여성호르몬을 분비하지 않는다’는 상태에 적응할 때까지 불규칙적으로 꾸준히 수년간 나타납니다.

이 시기는 사춘기 못지 않은
호르몬의 격동기라 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원인

여성은 45세~55세가 되면 생식기관인 난소 기능이 저하되면서 하게 되는데,
이시기에 나타나는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 때문에 여성의 몸에 다양한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갱년기 여성호르몬 변화

즉, 갱년기 동안 여성호르몬의 분비량은 줄었다 늘었다 반복하며 서서히 감소하게 되고, 이 때 난소의 기능은 뇌의 시상하부 및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과의 상호작용으로 조절되는데, 양쪽(난소와 뇌하수체)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서 호르몬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자율신경을 컨트롤하는 시상하부에 영향을 주어 신체적, 감정적으로 큰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갱년기 주요 증상

개인의 체질과 성향, 환경과 문화적 차이에 따라 증상이 복합적으로 다르게 나타납니다.

안면홍조

기온과 무관하게 얼굴이 홍당무같이 붉어지며 상열감 후 땀이 많이 흘러 대인관계에 지장이 생기게 됩니다.

열감과 발한

시도 때도 없이 열이 가슴과 얼굴로 확 오르며 식은 땀이 나며, 등, 손바닥, 발바닥 등 열이 오르는 위치가 수시로 바뀝니다.

불안감

이유 없이 가슴이 두근거리고 정서적으로 불안해지며 초조해집니다.

우울감

매사에 기운이 없고 혼자인 듯한 생각이 들며, 허무감과 무력감이 느껴집니다.

불면

잠자리에 누워도 잠이 들기 어렵고 자주 깨고, 한 번 깨면 다시 잠들기 어렵습니다.

손발저림, 근육통증

손발이 얼음장처럼 차갑고 저리며 어깨가 자주 뭉칩니다.

배뇨장애

소변을 자주 보지만 시원하지 않고, 요실금이나 방광염이 발생합니다.

여성질환

관계시 통증이 심하고, 질염이 잦아지며, 외음부의 가려움증이 발생합니다.

심혈관계 질환

고혈압, 부정맥, 뇌혈관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골관절

퇴행성 골관절,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기타

만성피로, 어지러움증, 두통, 이명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갱년기 증상 자가 체크

40대 중반 ~ 50대 중반 여성 중 최근 월경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월경량의 변화가 있다면 체크해보세요.

• 5~10점 경미한 갱년기 상태
  • 10~15점 중증도의 갱년기 상태
  • 15점 이상 심한 갱년기 상태

Index adapted from Kupperman HS. J. American Medical Assocication 1957:171(12):103

갱년기 증상 자가 체크

갱년기 극복에 좋은 생활습관

생활습관
  • 평소 건강에 관심을 갖고, 갱년기 증상이 있는지 내 몸의 변화를 잘 관찰하기
  • 균형 잡힌 식사와 꾸준한 운동,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며, 건강한 생활하기
  • 금주, 금연,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생활습관 교정하기
  • 폐경과 갱년기는 누구나 경험하는 인생의 과정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
  • 솔직한 감정과 우울감에 대해 가족이나 주변 사람과 대화하며 풀기
  • 증상이 심해지면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의료진 상담받기

갱년기 치료

기존의 치료법

부족해진 여성 호르몬을

외부에서 보충해주는 방식

기존의 갱년기 증후군의 치료는 부족해진 여성호르몬을 외부에서 보충해주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기존의 치료법인 호르몬 보충요법은 폐경에 임박했을 때나 갱년기 증상이 막 발현되는 폐경 초기에 실시하면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족해진 여성호르몬을 인위적으로 보충해주는 것은 제한된 시기에만 실시할 수 있습니다. 계속된 여성호르몬 보충요법은 또 다른 불편함을 낳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갱년기는 모든 여성에게서 폐경기 전후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여성의 갱년기증상과 양상이 다양하듯이 일률적인 여성호르몬투여만이 정답일 수 없습니다.

한의학적 치료법

다양하고 복합적인 증상발현에 맞추어

자연스러운 호르몬균형

한의학의 갱년기치료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증상발현에 맞추어 자연스러운 호르몬균형을 이룰 수 있게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타고난 선천의 기운이 점점 부족해져서 고갈되었을 때 폐경에 이른다고 봅니다. 한의학적으로 신장은 선천과 관련된 장기로서 생식능력 연관이 있으며 나이가 들면서 점점 그 기능이 약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갱년기 증상의 한방 치료는 부족해진 신체의 기운을 북돋고, 이와 동시에 갱년기장애와 관련된 장부의 부조화를 해소시켜 호르몬의 밸런스를 찾아주고, 개인별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갱년기 치료 프로세스

갱년기 치료를 진행할 때는
다음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갱년기와 관련된 여러 문제들은, 부분적으로 갱년기가
시작되기 이전의 몇 년에 걸친 신진대사 수단의
소모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폐경이행기를 완만하고 무리없이 보내기
위해서는 전신적인 허약 상태를 개선하는 것이
제일 첫번째가 됩니다.

1단계 전신의 건강상태 개선 - 2단계 호르몬 균형을 도모 - 3단계 개별 증상 개선

예고 없이 찾아오는 갱년기!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증상을 최소화하고 폐경후의
만성질환까지 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많은 환자분들이 초기 갱년기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시고, 갱년기 증상을 알고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 낫겠지…'라는 생각으로 넘긴 뒤, 점점 심해지는 증상으로 인해 한의원을 방문하십니다.

갱년기는 다시갱(更), 해년(年), 즉 다시 인생을 시작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갱년기가 편안해야 갱년기 이후가 건강합니다.